티스토리 뷰

달의 연인 보보심경 려 드라마로 알아보는 고려 4대왕 광종~☆ 
4황자 왕 소,王昭,이준기,고려 광종 가계도

광종은 흔히 노비안검법, 과거제도, 관복 제정 등 왕권 강화를 위해 힘쓴 왕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가 이룬 정책들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의미 있고 중요한 업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왕권강화를 위해 재위 기간 중반부터 시작된 공신과 왕실에 대한 피의 숙청 때문에 성종 이후 유학자들에게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하네요^^;

이런 숙청을 하게 된 이유는 너무 많은 개국공신들 때문인것 같아요~~!!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은 많은 호족의 힘이 필요했고, 이 때문에 개국공신은 3,200명에까지 이르렀다고 하네요!! 헉!!

개국공신들은 나라를 건국할 때는 한편이 되지만, 건국 이후에는 왕권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수 있죠!!

드라마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광종(이준기)은 고려 3대 왕인 정종의 친 아우이며,  태조의 세 번째 부인인 신명순성왕후 유씨 소생입니다^^

또한 광종 부인은 두명 있었는데,
첫째 부인인 황보 연화(後 광종비 대목황후大穆王后 皇甫氏)는 신정왕태후와 태조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었다고 하네요!! 
광종은 이복누이와 결혼하여 막강한 호족세력을 얻은거죠.

해수(아이유)를 넘 싫어하는 바로 이언니 강한나 ~~!! 포스가 남다르다 했는데 황후가 되긴하네요^^b

광종의 두번째 부인인 경화궁부인 임씨는 2대 왕 혜종의 맏딸이였다고 하네요!!

헐~~ 이복누이에 조카까지~~^^;

이 당시에는 왕실 족내혼이 가능했다봐요~~^^

실제로도 족내혼을 통해 광종은 26년간의 치세기간 동안 외척세력의 개입을 받지 않았다고 하니 전략을 잘 세운거라 볼수 있겠네요^^;

노비안검법, 과거제 시행, 관복의 제정 등 업적으로만 보면 성군 중에 성군이라고 할수 있는 광종!!

그러나 무차별적인 피의 숙청작업으로 수많은 공신들이 죽었고, 급기야 형제인 혜종과 정종의 외아들까지 숙청이 되었다고 하네요~~
잔인한 사람~~ㅠㅠ
말년에는 대목왕후와 자신의 외아들인 경종마저 의심했다고 하니 병적으로 숙청을 진행했네요!

광종의 대숙청은 960년에서 975년 광종이 죽기 직전까지 이어졌고 이 때문에 감옥이 턱없이 모자라고 죄 없이 살육당하는 자가 꼬리를 물었다고 합니다~~!!

양면성을 가진 군주였던 광종!!
어쩌면 한없이 약하기만 했던 왕권을 가졌던 형들의 죽음앞에서 피할수 없었던 선택은 아니였을까? 생각해봅니다..

 

추가로 고려 4대왕 광종의 가계도는 인터넷에서도 찾기 어려워 살짝 만들어 봤는데.. 도움이 되셨음 하네요!!

여기서 잠깐!

과거 고려 4대왕 왕소 광종역을 한 배우는 누가 있었을까용?
2002.03.02.~2003.01.26 제국의 아침에서의 김상중 아재와~!!


2015.01.19.~2015.04.07 빛나거나 미치거나 에서 장혁 씨가 있었네요~!!

그래도 요즘 버전이라 그런지 이준기가 제일 잘 어울리는듯~~ㅎㅎ
다들 보보심경 려 즐감하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