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월급쟁이 재테크!! 새내기 직장인들을 위한 금융경제 가이드!!

       


1. 내가 받을 금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

- 급여의 경우 내가 노동을 하고 받는 돈이기 때문에 근로소득세 등 각종 세금을 공제하고 실제 지급이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200만원 월급이라고 해서 제 급여 통장에 들어오는 실제 금액은 200만원이 아니라는 거죠~~~!!

정확하게 세금을 제외한 세후 금액 파악해야 합니다.


2. 저축은 옵션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 우선 빠져나갈 돈을 생각하지 마시고, 10만원이라도 우선 저축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카드값 빠지고, 공과금 빠지고, 바로 사용할 현금 일부 인출하고.. 등등 하고 나면 통장잔고는"0"가 되기 싶죠!!

그렇게 때문에 우선 작은 금액 부터라도 저축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3.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먼저 사용하세요!!

- 취업을 하게되면 찬밥 신세였던 금융사 여기저기서 신용카드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선물까지 주면서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신용카드는 돈이 없어도 쓸 수있는 요술 카드가 아닙니다!!

바로 빠져나가는 돈을 잠깐 지연 시켜주는 정도이죠... 당연히 갚아야 하는돈이고..

카드를 사용하는 순간 바로 부채(빚)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새내기 직장인들이라면 우선 통장 범위내에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가로 TIP을 드리자면, 급여통장에 체크카드를 바로 연결하는 것보다는 체크카드 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이용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한달에 한번씩 통장 정리를 하면 체크카드 흐름을 쉽게 볼수 있죠!! 통장 = 가계부가 되는 겁니다.!!


4. 무료 가계부 앱을 사용해 보세요!!

- 아날로그로 가계부를 만들어 사용하는건 참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어플을 다운 받아서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통장 입출금 알림 서비스를 등록해 놓으면 문자가 자동으로 와서 해당 내용이 어플에 자동으로 입력 되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별도 수기 작성하지 않아도 간단히 항목만 살짝살짝 수정해 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합니다.

저도 이것저것 많이 사용해 봤는데 "똑똑한 가계부" 앱이 저한테는 심플해서 잘 맞는 것 같네요~~!!

이렇게 한두달 정도 사용하다보면 본인의 금전 사용 패턴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커피를 워낙 좋아하고, 남들과 커피 마실때 잘 사는 편이라고 생각만 했지... 한두달 거래 내역을 보니 헉!! 소리가 나더라구요~~ ^^;

그래서 요즘은 가급적 저렴한 커피를 마시거나, 남들과 커피를 마실때도 N빵을 이용하고자 하는 편입니다.

(당연히 후배님들과 커피 마실때는 쿠~~울하게 사고 있습니다!!ㅎㅎ)


5. 본인 일 열심히 하기!!!

- 직장 생활을 10년 넘게 하다 보니 드는 생각인데요~~!!

스팩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가 직장 생활을 하다보니 본인 업무에 충실히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직장 생활에 있어서 기회는 준비된 사람들에게 옵니다... 입으로 백번 말하는 것보다 행동으로 한번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과거에 열심히 했기에 지금 이순간 취직을 하셨을 것이고, 지금 이순간 충실해야 더 멋진 미래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기회가 있을 때 잡을 수 있는 사람이 승진도 빠를 것이고, 이를 통해 더 많은 금전적 보상이 있겠죠!

     


새내기 여러분!!

오늘 하루도 긍정적으로 즐겁게 생활하시고, 짧은 글이였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