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식 쑥쑥!!! 머리가 똑똑!!
넘 어렵게 말고 쉽게 배우는 상식~~^^

이번 첫 시간에는 아폴로신드롬(Apollo syndrome)에 대해 알아볼께요~~!!


간단히 말하자면,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라이트형제 (Wright brothers), 에디슨(Edison, Thomas Alva Edison), 알프레드 베른하르드 노벨(Alfred Bernhard Nobel )이 분들이 동시대에 모여서 발명을 했다면~~?

애플의 스티브 잡스(Steve Jobs, Steven Paul Jobs),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Mark Elliot Zuckerberg),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Bill Gates, William Henry Gates III)이 분들이 같은 회사에 있었다면~~?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보다 나은 결과가 있진 않았을거라는 얘기입니다!!

경제학자 메러디스 벨빈(Meredith Belbin)이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Management teams : why they succeed or fail)라는 저서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라고 합니다.

저자인 벨빈은 아폴로 우주선을 만드는 일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우수한 지능을 가진 인재들을 필요로 하지만, 실제로는 이같은 사람들이 모인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는 별로 우수하지 않음을 발견했다고 하네요~~~^^

이는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정치 역학적 위험이 존재해 성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