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의 연인 보보심경 려 드라마 속 인물로 
쉽게 역사 알아보기 2탄 !!
- 고려 왕조 2대 왕 혜종 -정윤(正胤) 왕 무(王武)| 김산호

혜종(惠宗) 역을 하고 있는 김산호 배우님!!
키와 체구가 좋으니 사극 한복도 잘어울리시네요^^ (사심 방출 ===3)

912년 ~ 945년까지 살았던 걸 보면 넘 젊은 나이에 세상과 이별한것 같아 좀 애석하네요!!

혜종은 젊어서부터 도량이 넓고 지용이 뛰어났으며, 936년 태조가 후백제를 칠 때 종군해 큰 공을 세웠다고 합니다!!
태조 왕건의 첫째 아들이기도 했지만 군주가 될 자질도 충분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복동생인 요(堯 / 定宗)는 서경(西京)의 왕식렴(王式廉) 세력과 결탁해 왕위를 엿보았고, 외척 세력의 힘이 약했던 혜종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왕위 시절을 보냈다고 하네요 ㅠㅠ

역시 예전이나 지금이나 뒷배가 중요한 가봅니다.... 슬픈 현실이지만...

혜종이 병석에 눕게 되자 왕위쟁탈음모는 노골화되었고, 요의 측근인 서경의 왕식렴은 군대를 거느리고 수도에 들어와 왕규와 그 무리 3백여 명을 죽였다고 합니다. 이런~~

이 무렵 정윤 무의 후견인이였던 박술희도 갑곶(甲串)에 유배된 뒤 살해되었는데, 요 일파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추측된다고 하네요!!
흔히 말하는 정황상 근거는 있는데 물증이 없는 사건이라고나 할까요? ^^;

참참참 요는 누군지 아시죠?
달의 연인 보보심경 려 드라마에서 3째 황자로 나오는 홍종현 배우님!!
이분이 결국엔 고려 3대 왕인 정종이 된답니다!!

보통은 왕이 죽으면 그 아들이 다음 왕이 되기 마련인데, 정종은 스스로 군신(群臣)의 추대를 받은 것으로 되어 있어 혜종의 죽은 원인도 뭔가 있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을 남기고 있습니다.

새로운 나라를 개국한지 얼마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적으로도 불안했고, 강력한 호족세력과 미약한 왕권이 혜종에겐 불운이였죠!!

현재 능은 순릉(順陵)이며, 시호는 의공(義恭)이라고 합니다!!

막돼먹은 영애씨에서 완전 팬이였는데..
드라마상 비중이 크지 않아 살짝 속상하지만,
다른 드라마에서 좋은 모습 보여주실꺼라 믿고 응원할께용!! 김산호 ~ 빠샤!!